투자 아이디어 공유

동적자산배분 - 채권동적배분 (Tactical Bond Strategy) 4.9/-9.0

lifewithsunil 2023. 5. 3. 16:22

5번 전략인 채권동적배분은 오로지 채권으로만 구성되어 있다.

본 전략은 CAGR이 5%이내로 매우 낮은 편이나, 다른 포트폴리오들과의 상관관계가 낮아 전체 포트폴리오 MDD를 낮춰주기 용이하다.

몇가지 전략을 추가할 때 해당 전략을 같이 포함할 경우 최대손실율을 낮춰 심리적 안정감을 얻기 용이하다.

동일하게 스노우에서 자료를 가져왔다.

채권 동적배분 - 스노우볼72 (snowball72.com)

1999년 2월부터 백테스트가 되어있으며, 한 눈에 봐도 6040전략보다 낮은 수익율을 보여준다. 당연히 주식에 대한 비중이 없기때문에 수익이 그리커지기는 어렵다.

채권만으로 구성되어 있다하더라도 금리 인상기에는 채권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실들이 당연히 존재한다. 연도별 수익 기준으로 최대 -5%를 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는 채권 가격의 변동폭이 그리 크지 않고, 동적자산배분을 통해 어느정도 큰 금리 인상기는 피해가기 때문이다.

MDD -9.0%로 채권만 있는 것 치고는 크다고 느껴질 수 도 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위해서 꼭 포함하는 것을 추천한다.

종합적으로 CAGR 4.9%, MDD -9.0%의 포트폴리오이다. 다른 전략들에서는 상황에 따라 주식 비중이 매우 높아져서 100%에 해당하는 경우도 많은 반면, 채권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전체적인 포트폴리오의 밸런스 유지에 좋다.

전략에 대한 설명은 동일하게 위의 내용으로 대체하겠다. 전략 특징에도 나와있지만, 이 것만으로 단일 전략을 하기에는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. 응용을 할 경우 다른 전략들에서 방어적인 신호가 나올때 단순히 해당 포트의 채권을 보유하는 것보다는 채권동적배분에서 나온 결과물을 이용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다.

728x90